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금융소비자권리제도

고객권리 안내문

금융서비스 이용범위
  1. 가. 고객의 개인신용정보는 금융거래의 설정,유지여부 판단 목적 및 고객이 동의한 목적으로만 이용됩니다.
  2. 나. 고객은 영업장,인터넷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금융거래를 체결하거나 금융서비스를 제공받는 과정에서 1) 금융회사가 본인의 개인신용정보(이하'본인정보')를 제휴,부가서비스 등을 위해 제휴회사 등에 제공하는 것 및 2) 당해 금융회사가 금융상품 소개 및 구매권유(이하 '마케팅') 목적으로 이용하는 것에 대해 동의하지 않는 경우에도 금융거래를 체결하거나 금융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. 다만, 이러한 동의를 하지 않으신 경우에는 제휴,부가서비스 및 신상품,서비스 등을 제공받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.
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상의 고객권리
  1. 가. 본인 신용정보의 이용 및 제공 사실 조회 요구권, 통지 요구권

    『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』 제35조에 따라 금융회사가 본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전국은행연합회, 신용조회회사, 타 금융회사 등 제3자에게 제공한 경우 고객은 본인 신용정보의 이용 및 제공사항의 주요내용을 조회할 수 있도록 금융회사에 요구할 수 있습니다.

    고객이 신용정보의 이용 및 제공 사실 조회 요구할 경우 금융회사는 신용정보업 감독규정 제 40조 1항에 따라 개인정보 이용시에는 이용날짜, 이용목적, 이용한 개인정보의 내용, 보유 및 이용기간을, 개인정보 제공시에는 제공받는자, 제공목적, 제공한 날짜, 제공한 개인신용정보의 내용, 보유 및 이용기간을 통보해 드리며 조회사항은 그 조회가 의뢰된 날을 기준으로 최근 3년간의 조회사항으로 합니다.

    또한 신용정보법 제30조 2항에 따라 고객은 서면, 전자우편, 문자메세지 등의 방법을 통해 통지 주기를 정하여 조회대상에 대해 금융회사에 통지해 줄 것을 요구할수 있습니다. 통지할 경우 조회대상 및 통지방법에 따라 소정의 수수료가 발생될 수 있으며 통지한 내용은 3년간 보존됩니다.

    • ■ 신청방법
      • 홈페이지 → 부가정보 →「개인(신용)정보 고객권리 신청」에서 본인 인증후 이용가능
  2. 나. 금융거래 거절근거 신용정보의 고지 및 자동화 평가 결과에 대한 설명 및 이의제기 요구

    『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』 제36조에 따라 금융회사가 전국은행연합회, 신용조회회사 등으로부터 제공받은 연체정보 등에 근거하여 금융거래를 거절, 중지하는 경우에는 고객은 그 거절, 중지의 근거가 된 신용정보, 동 정보를 제공한 기관의 명칭, 주소, 연락처 등을 고지해 줄 것을 금융회사에 요구할 수 있습니다. 또한 금융회사가 자동화평가를 진행하는 경우 고객은 자동화 평가 항목과 자동화 평가의 결과, 주요기준, 자동화 평가에 이용된 기초정보의 개요 등에 대하여 설명하여 줄 것을 요구할 수 있으며, 자동화 평가산출에 유리하다고 판단되는 정보의 제출 또는 자동화평가에 이용된 기초정보 등의 정정ㆍ삭제 및 자동화평가 결과의 재산출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. 금융회사는 고객의 위 요구를 거절할 경우 거절의 근거 및 사유를 인터넷 홈페이지 또는 전자우편 등을 통해 통보해 드립니다.

    • ■ 신청방법
      • 홈페이지 → 부가정보 →「개인(신용)정보 고객권리 신청」에서 본인 인증후 이용가능
  3. 다. 본인정보의 제3자 제공 및 마케팅 목적의 전화 등의 중단 요구

    고객은 『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』 제37조에 따라 가입 신청 시 동의를 한 경우에도 본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는 것 및 당해 금융회사가 마케팅 목적으로 본인에게 연락하는 것을 전체 또는 사안별로 중단시킬 수 있습니다.(다만, 고객의 신용도 등을 평가하기 위해 전국은행연합회 또는 신용조회회사 등에 제공하는 것에 대해서는 중단시킬 수 없습니다.)

    • ■ 신청방법
      • 홈페이지 → 부가정보 →「개인(신용)정보 고객권리 신청」에서 본인 인증후 이용가능
    • ■ 신청자 제한
      • 신규 또는 추가로 약정하신 고객은 약정서 체결일로부터 3개월간은 신청할 수 없습니다.
  4. 라. 본인정보의 열람 및 정정 요구

    고객은 『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』 제38조에 따라 전국은행연합회, 신용조회회사, 금융회사 등이 보유한 본인정보에 대해 열람 청구가 가능하며, 본인정보가 사실과 다른 경우에는 이의 정정 및 삭제를 요구할 수 있으며, 그 처리결과에 이의가 있는 경우에는 금융위원회에 시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.

    • ■ 신청방법
      • 홈페이지 → 부가정보 →「개인(신용)정보 고객권리 신청」에서 본인 인증후 이용가능
  5. 마. 본인정보의 무료 열람 요구

    고객은 『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』 제39조에 따라 본인정보를 신용조회회사를 통하여 연간 일정 범위 내에서 무료로 열람할 수 있습니다. 자세한 사항은 각 신용조회회사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.

  6. 바. 본인정보 유출 시 손해배상

    당사의 고의 또는 중과실로 인하여 당사로부터 개인정보가 유출되어 고객에게 손해가 발생한 경우에는, 그 손해액에 대해 당사로부터 보상받으실 수 있습니다.

신용조회사
구분 전화번호 홈페이지
한국신용정보㈜ (02) 2122 - 4000 www.nice.or.kr
한국신용평가정보㈜ (02) 3771 - 1000 www.kisinfo.com
서울신용평가정보㈜ (02) 3445 - 5000 www.sci.co.kr
한국개인신용㈜ (02) 708 - 6000 www.kcb4u.com

위의 권리행사와 관련하여 불편함을 느끼시거나 애로가 있으신 경우 아래의 담당자 앞으로 연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
  • M 캐피탈㈜ 고객정보관리ㆍ보호인
    • 전화번호 : 준법감시팀장 / 02-2018-0661
    • 주소 : (06054) 서울 강남구 도산대로 306 M 캐피탈 9층
  • 여신협회 고객정보관리ㆍ보호인
    • 전화번호: (02) 2011-0730, 0731
    • 주소 : (04521) 서울 중구 다동길 43한외빌딩 13층
  • 금융감독원 고객정보관리ㆍ보호인
    • 전화번호: 1332
    • 주소 : (07321) 서울 영등포구 여의대로 38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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